실패 도식을 지닌 내담자들은 경력, 금전, 지위, 학교나 운동과 같은 다양한 성취 영역에서 동료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타인들에 비해서 자신이 근본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느낍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자신이 어리석고, 서투르고, 재능이 없으며, 무시당할 만하거나, 성공적이지 못하고, 성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들이 선천적으로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담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은 자기 일을 고의로 망치거나 건성으로 함으로써 심리 도식에 복종하는 것, 일을 미루거나 전혀 하지 않는 것과 같은 회피 행동 그리고 쉬지 않고 일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과도하게 성취하고자 하는 과잉 몽상적인 행동들입니다. 실패 도식에 대해 과잉 보상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영리하거나 재능이 있지는 않지만, 필요 이상으로 열심히 일함으로써 이를 보상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매우 성공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을 속이고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즉, 바깥 세계에서 성공적으로 보이지만 그러한 모습과는 달리, 그들 자신은 속으로는 벼랑 끝에 서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실패 도식과 엄격한 기준 도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격한 기준 도식을 지닌 내담자들은 자신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지만, 자신과 유사한 직업을 가진 보통 사람들만큼은 하고 있으며, 보다 잘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이에 반해, 실패 도식을 지닌 내담자들은 자기 일에서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못한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그럴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동료들이 성취하는 평균 수준만큼 일을 해내지 못합니다. 이처럼 실패는 그들의 삶에서 자기충족적 예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패 도식과 의존/무능감 도식을 구분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의존/무능감 도식은 성취보다는 일상적인 기능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실패 도식은 돈, 지위, 경력, 운동 및 학업과 관련되며, 의존/무능감 도식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의사결정하고 자신에 대해 책임지는 것과 관련됩니다. 실패 도식은 종종 결함 도식과 연합되어 나타납니다. 이들은 성취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실패했다고 생각될 때 자신에게 결함이 있다고 느낍니다.
치료의 핵심 목표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동료들만큼 성공적이라고 느끼고 그렇게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시나리오가 있는데, 첫 번째 기술 및 자신감을 고취함으로써 성공의 수준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실제로 내담자가 자기 잠재력에 비해서 성공적이라면, 자신의 성공 수준에 대한 평가를 끌어올리거나 동료 집단에 대한 지각을 변화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시나리오는 내담자가 자기 능력에서 변화시킬 수 없는 한계를 받아들이고, 그런데도 여전히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도록 돕는 것입니다. 각 내담자의 실패 도식의 기원을 조심스럽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데, 왜냐하면 그러한 기원에 따라 치료자가 강조하는 방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선천적으로 재능이나 지능이 떨어지기 떄문에 실패를 경험해온 내담자의 경우에는, 내담자가 기술을 습득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성공할 만한 재능과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들은, 방향을 잡지 못했거나 잘못된 영역에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이렇나 경우에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방향을 제시해주거나, 내담자가 재능을 보다 잘 발휘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어떤 내담자들은 자신의 발달을 방해하는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다른 장애를 먼저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몇몇 내담자들은 훈련이 부족할지 모릅니다. 즉, 실패 도식을 지닌 많은 내담자가 부족한 자기통제/자기 훈련 도식 또한 가지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자가 내담자와 동맹을 형성하여 부족한 자기통제/자기 훈련 도시에 맞서도록 합니다. 몇몇 내담자들은 결함이나 정서적 결핍과 같은 다른 심리 도식으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서 이를 피하기 위해, 약물남용, 음주, 증권거래, 인터넷 서핑, 도박, 포르노 시청, 정사에 빠져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느라 정작 일에 에너지를 쏟는 것이 어려워질지 모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패 행동의 기저에 있는 심리 도식을 다루어야 합니다. 이처럼 문제에 대한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왜 실패하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치료의 인지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이 우선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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