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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부족한 자기 통제/ 자기 훈련

by 오나천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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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심리 도식을 지닌 내담자들은 두 가지 자질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자기통제의 결여로, 자신의 정서와 충동을 적절히 억누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둘째로 결여되어 있는 것은 자기 훈련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루함과 좌절감을 충분히 견디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정서와 충동을 적절히 억제할 수 없습니다. 사생활과 직장생활 모두에서, 장기간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단기간의 만족을 지연시키는 것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이러한 내담자는 자기 행동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는 것에서 충분히 배우지 못한 듯합니다. 또한 충분한 자기 통제나 자기 훈련을 연습할 수 없거나 연습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 심리 도식 범주의 극단에 있는 내담자들은 어린 시절 버릇없이 길러진 사람들입니다. 보다 가벼운 형태의 내담자들은 불편감을 회피하는 데 지나치게 집중합니다. 그들은 개인적인 성취나 성실성에 있어서 대가를 치르더라도 고통, 충돌, 직면, 책임 그리고 고된 노력을 회피하려 합니다. 이들은 충동성, 주의산만, 해리, 지겹거나 판에 박힌 일을 마지못해 지속하는 것, 울화를 터트리거나 히스테리와 같이 정서를 강렬하게 표현하는 행동을 전형적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모든 행동은 장기적인 목표를 희생하여 단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공통점을 지닙니다. 이 심리 도식은 주로 물질 남용자나 중독자들에게 들어맞습니다. 물질 남용은 자주 이 심리 도식에 수반되어 일어나지만, 부족한 자기 통제/ 자기 훈련 도식의 핵심은 아닙니다. 마약이나 알코올남용, 과식, 도박, 강박적인 성교와 같은 중독적인 행동들 자체가 이 심리 도식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중독은 단 하나의 심리 도식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심리 도식들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그것은 거의 모든 심리 도식으로 인한 고통을 회피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 심리 도식은 광범위한 상황에 걸쳐 자신을 통제하거나 훈련하는 데 어려움을 지닌 내담자들에게 적용됩니다. 그들은 삶의 여러 국면에서 자신의 정서나 충동에 제한을 가하지 못하며, 중독 행동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여러 영역에서 자기 통제의 문제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모든 아동이 충동적인 양식의 상태로 태어난다고 믿습니다.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충동성을 충분히 통제할 수 없으며 부적응적인 자기 훈련 방법을 배우지도 않습니다.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통제되어 있지 않으며 훈련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가족이나 사회 속에서 총괄적으로 경험해가면서, 어떻게 하면 보다 더 통제되고 훈련될지를 배웁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충동적인 아동을 억제할 수 있는 건강한 성인 양식을 내재화합니다. 때때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와 같은 또 다른 문제들은 아이가 이것을 성취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종종, 이 심리 도식에 수반되는 특별한 신념이나 감정은 없습니다. 이 심리 도식을 지닌 내담자가 "내 모든 기분을 표현하는 것이 옳아요."라거나 "난 충동적으로 행동해야 해요."라고 말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오히려, 내담자는 이러한 심리 도식을 통제할 수 없는 것으로 경험합니다. 이 심리 도식은 다른 것처럼 자아 동조적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치료 장면에서 만나는 내담자들은 보다 자기를 통제하고 훈련하길 원합니다. 즉, 그들은 계속해서 노력하기를 원하지만, 그러한 노력을 오랫동안 유지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충동적인 양식은 또한 한 사람이 자발적이고 솔직해질 수 있는 양식이기도 합니다. 이 양식을 나타내는 사람은 장난도 치고 쾌활하며 재미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그것이 과도해지면, 즉 자기의 다른 측면들과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되면, 손실이 이익보다 많아지고 그 사람에게 파괴적으로 됩니다. 치료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가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단기적인 만족을 포기하는 것의 가치를 깨닫도록 돕는 것입니다. 정서를 분출하거나 즉각적으로 쾌감을 줄 만한 것을 하는 것이 출세, 업적,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기에서의 손실 그리고 낮은 자존감을 대가로 치를 만큼 가치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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